
우리는 돈을 빌리거나, 맡기거나 할 때 금융기관(은행 등)을 이용합니다.
이때 왜 은행별로 상품은 왜이렇게 많으며 금리는 왜 제각각 인 걸까요?
이번에는 은행별 상품이 많은 이유와 금리가 다른 이유에 대해서 천천히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금리가 뭐죠?
요즘 TV속에서 미국이 기준 금리가 올렸다 더라 올린다 더라 하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맞습니다 언제나 금리는 경제에서 뜨거운 녀석입니다. 근데 정작 금리가 뭐예요?라고 물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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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일단 은행에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은행은 공공의 이익, 사회 전체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공익 기관이 아닙니다.
즉 은행은 수익을 목표로 금융 사업을 하는 기업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은행의 큰 수입은 대표적으로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돈을 빌려주고 금리(이자)를 받는다.
2. 돈을 맞아주고 그 돈을 가지고 투자를 합니다. 이때 돈을 맞긴 사람에게 금리(이자)를 지급합니다.
추가적으로 1번에서 발생하는 금리를 여신금리, 2번에서 발생하는 금리를 수신금리 라고 합니다.
은행 상품이 많은 이유
은행의 상품이 많은 이유를 분식집에 비유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분식집 사장님은 떡볶이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순대, 어묵 등 여러 가지 메뉴를 만들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더 많은 판매를 목적으로 음식의 종류를 늘립니다.
이와 같이 은행 또한 더 많은 상품을 판매하기 의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이런저런 상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A은행이 상품을 출시하면 B은행도 상품을 출시하여 각각의 은행별로 상품의 종류가 많은 것입니다.
은행 금리가 다른 이유
은행별 금리가 다른 이유 또한 분식집에 비유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A 분식집 사장님은 매출을 더욱 늘리기 의해서 종업원을 늘렸습니다.
그 결과 사람들은 더욱 많이 찾아왔지만 분식집 사장님은 종업원 월급이라는 지출이 생겼습니다.
B 분식집 사장님은 매출을 올리기 의해 광고를 하기로 합니다.
그 결과 사람들은 더욱 많이 찾아 왔지만 분식집 사장님은 광고비라는 지출이 생겼습니다.
이와 같이 각 은행은 광고비 그리고 종업원의 월급 등 지출되는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은행별 상품의 종류와 금리(이자)를 다르게 책정하는 것입니다.
떡볶이 원가(기준금리)에 각 분식집에서 추가로 발생하는 광고비, 종업원 월급, 월세 등을 지출 되는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각 분식점의 떡볶이 값이 다른 것과 똑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정말 간단하게 바라본 은행별 상품의 종류와 금리가 다른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엔 간단히 언급한 돈을 빌릴 때 발생하는 여신금리, 돈을 맞길 때 발생하는 수신금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의 경제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